"Born to Be Loved"서 울려 퍼진 종교 지도자들의 '아동 인권 수호 선언'

사회 / 백진욱 기자 / 2025-08-13 23:13:26
HWPL 다양한 종교·시민 단체 한자리에… 존엄성과 평화 가치 재확인
▲ HWPL 종교평화 아카데미 종교간 평화 박람회 단체사진 [사진 제공 = HWPL]

잠비아 루사카에서 8월 9일 HWPL 인터페이스 평화 박람회 2025가 ‘Born to Be Loved: 존엄, 신앙, 행동’이라는 주제로 라마크리슈나 베단타 센터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이 행사에는 다양한 종교 공동체, 시민 단체, 청년 지도자, 교육자들이 모여 모든 사람의 내재적 가치를 재확인하고 평화와 정의를 위한 협력적 행동을 촉구했다.


행사에는 정부 부처, 종교 협회, NGO, 지역사회 단체 대표들이 참석하여 잠비아의 풍부한 영적 다양성을 반영하였다. 여기에는 기독교, 가톨릭, 이슬람, 힌두교, 바하이 신앙, 시크교, 그리고 토착 전통이 포함되었다.

 

▲ 잠비아 종교 지도자들과 교육부 차관의 국가 제창 [사진 제공 = HWPL]

행사는 잠비아 독립교회 협회(ICOZ) 회장인 데이비드 마수파 주교의 개회 기도로 시작되었다. 이어 잠비아 교육부 차관 켈빈 맘브웨 박사는 “교육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형성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HWPL과 협력해 평화 교육을 국가 교육과정에 도입하는 잠비아 시범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그는 배움을 통해 자기 가치를 알고 공감하며 공동 발전을 이끄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영연방 의회 협회 집행위원회 의장 크리스토퍼 칼릴라 국회의원은 아동 보호가 매우 중요한 약속임을 강조하며, 존엄성과 권리를 지키기 위한 연합된 행동을 촉구했다. 그는 “아동을 폭력으로부터 예방 접종할 수는 없지만, 평화를 가르칠 수 있으며, 평화는 건강과 희망을 지킨다”고 말하며 청년들에게 “먼저 사랑하고, 그다음에 이끌라”고 도전장을 내밀었다.


또한 Lifeline Childline 잠비아의 플로렌스 칠레셰 은쿠와 이사와 잠비아 국가 NGO 포럼(ZINGO) 이사이자 국가 아동권리 포럼 조정자인 시버스 하무코마 씨가 특별 발언을 했다.

 

▲ 잠비아 교육부 차관의 축사 [사진 제공 = HWPL]


행사 내내 지도자들은 아동 방치, 성 불평등, 사회적 소외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종교 간 협력이 필요함을 재차 강조했다. 그들은 행사 주제인 “사랑받기 위해 태어났다”는 메시지를 되새기며, 먼저 자기 가치를 인정함으로써 타인의 존엄성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고 호소했다.


프로그램은 종교 평화 아카데미(RPA)의 실시간 세션을 포함했으며, 종교 지도자들이 각자의 경전 관점에서 현실 질문에 답변했다. 또한 잠비아의 네 번째 ‘평화 및 전쟁 중단 선언문(DPCW)’ 평화 표지판이 공개되었는데, 이는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는 제8조를 상징한다. 참가자들은 다양한 종교 및 문화 부스를 탐방하며 NGO와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했다.


박람회는 NGO, 종교 단체, 청년 그룹이 운영하는 종교 간 및 지역사회 부스 간의 의미 있는 협력을 보여주었다. 특히 ‘Sign for Her’ 캠페인은 잠비아와 말라위에서 재사용 가능한 생리대 키트를 배포하고 생리 건강 인식을 높여 생리 빈곤 문제에 대응하였다. 이 캠페인은 여학생들이 학교를 계속 다니고 자신의 정체성을 자랑스럽게 받아들이도록 돕는다. 방문객들은 받는 이들에게 격려 메시지를 작성하며 ‘아무도 뒤처지지 않도록’ 함께 목소리를 냈다.

▲ 4차 DPCW 평화 간판 제막식 리본 커팅 [사진 제공 = HWPL]

▲ “Borm to Be Loved” 주제에 맞춘 어린이 자원봉사자 공연 [사진 제공 = HWPL]


이번 행사는 HWPL, 국제평화청년그룹(IPYG), 국제여성평화그룹(IWPG), 라마크리슈나 베단타 센터, 가족발전이니셔티브(FDI), 루사카 무슬림 청년, 크레소 대학교 청년 유엔 협회, 그리고 기타 시민 및 종교 기반 파트너들과 공동으로 주최되었다.

 

[ⓒ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SNS